본문 바로가기
이른둥이 육아 정보

사두증과 단두증

by 국제부부토란 2023. 2. 28.
반응형

사두증과 단두증의 원인과 증상, 두상교정, 예방법

* 사두증 : 머리뼈가 비대칭적으로 한쪽 면만 평평해지는 질환입니다. 뒤침 상태를 너무 오랫동안 유지함으로써 머리 뒤쪽이나 한쪽 면이 평평한 점이 특징입니다. 오래 방치하게 된다면 두개골 기형이나 안면기형, 사시 부정교합 신경 발달 장애 등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1세 정도가 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아기 두상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두증 : 뒤통수가 전체적으로 납작하여 정수리가 위로 솟고 정명에서 볼 때 얼굴이 양 옆으로 퍼져 보이는 것 을 뜻합니다. 안면 비대칭, 귀 비대칭, 부정교합 등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진단 하에 아기 두상 교정을 해야 합니다. 

 

 

사두증-단두증
정상 사두증 단두증

 

 

* 아기 사두증과 단두증의 원인

 

아기의 두개골은 부드럽고 유연하기 때문에 모양이 쉽게 변할 수 있습니다. 한쪽 방향으로 바닥에 누워있을 경우 압력으로 인하여 두개골 중 한쪽이 평편해집니다. 

 

특히 생 후 5개월 까지 아기 스스로 머리를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같은 자세를 유기하게 되며 비대칭이 심해질 경우, 사두증이나 단두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엄마 배속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지낸 경우, 출산 시 압력, 자궁 수축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아기 사두증과 단두증의 증상

 

<사두증의 증상>

- 머리 윗 부분이 수평이 아니다

- 머리의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더 커 보인다

- 머리 한쪽이 납작하다

- 전체 머리 모양이 평행 사변형과 유사하다

- 한쪽 귀가 다른 쪽 귀보다 앞으로 나와있다

 

<단두증의 증상>

- 머리가 길이보다 너비가 큰다

- 머리 뒤쪽이 곡선이 아닌 납작한 모양이다

- 머리 크기에 비해 얼굴이 작게 보인다

- 이마가 뒤로 기울어져 있다
- 머리가 넓다

 

 

 

* 아기 사두증과 단두증의 두상 교정

 

아기 두상 교정의 가장 최적의 시기는 생후 3개월부터 8개월까지라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점점 두개골이 단단해지면서 교정을 하는 게 어려워집니다.

 

단순히 부모님들이 아기의 두상이 교정이 필요하다고 추측하고 진단을 받지 않고 교정모 업체에서 임의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두상 비대칭 중에서는 단순히 외형적인 문제 외에 다른 질환이 원인이거나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먼저 진단을 받고 아기 두상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 사두증과 단두증의 예방법

 

- 잠자는 방향을 바꿔주기

하루 15시간 가까이 자는 신생아 시기에는 잠자는 자세가 두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기들도 자기가 좋아하는 방향으로 자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기가 깊게 잠들었을 때 수시로 방향을 바꿔줘야 합니다.

 

- 터미타임 해주기

고개를 가누지 못하는 시기의 아기는 주로 누워있기 때문에 두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터미타임 등 놀이를 통해 누워있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엎드려 눕히기 

목에 힘이 조금 생겼다면 엎드려 눕혀 재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상이 눌리지 않기 때문에 단두증과 사두증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 짱구베개 사용하기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짱구베개는 뒤통수가 납작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아기 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너무 높지 않고 아기가 뒤집었을 때 공기층이 있어 입과 코를 막지 않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모빌 방향 바꿔주기

한쪽으로만 모빌을 보여주면 자연스레 한 방향으로만 눕게 되니 방향을 자주 바꿔줌으로써 눕는 방향도 자주 바꿀 수 있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