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른둥이 육아 정보

산정특례 제도

by 국제부부토란 2023. 2. 26.
반응형

희귀, 난치성 질환 조산아 미숙아 중증질환에 도움이 되는 산정특례 신청하고 병원비 혜택 받기

 

중증질환 산정특례 제도

산정특례 제도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는 제로도 고가의 진료비나 장기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가 부담해야 할 의료비를 건강보험공단이 일부 내며 병원비를 경감해 주는 제도이다.

 

산정특례
산정특례

 

 

특히 치료비가 많이 들고 오랜기간 치료해야 하는 난치병과 희귀병의 경우 치료비의 본인부담률을 낮춰줄 수 있는 제도이다.

 

암, 중증 화상, 심자이나 뇌 그리고 혈관질환, 희귀난치성 질환 등이 산정특례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질환에 따라 산정특례 제도의 본인부담률과 기간이 다르다.

  1. 암의 경우 본인부담률 5%를 5년간 적용
  2. 희귀질환의 경우 본인부담률 10%를 5년간 적용

3. 중증치매의 경우 본인부담률 10%를 5년간 적용

4. 결핵의 경우 본인부담률 0%로 전체 기간 적용

5. 뇌혈관질환의 경우 본인부담률 5%로 30일 적용

6. 중증외상의 경우 본인부담률 5%로 30일 적용

각 질병과 질환에 따라 본인부담률이 0~10%까지, 기간도 최소 30일부터 전체 기간 동안 적용되는 등의 차이를 보인다.

 

산정특례 병원비 혜택

산정특례 대상자가 된 중증질환자는 해당 질환으로 입원, 검사, 외래진료 등의 진료에서 나온 병원 진료비와 약국 조제비 등에서 병원비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질환명에 따라 산정특례 비율이 달라지므로 직접 홈페이지 접속 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산정특례 신청 방법

병원에서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치매, 중증화상, 결핵, 잠복결핵감염자로 확진한 경우 병원 내 비치된 건간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여 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요양기관에 등록 신청하면 된다.

 

대학병원 등급의 종합병원에서는 병원 내 접수 및 수납하는 곳에서 산정특례 신청서 작성 문의하면 산정특례 신청서 양식 및 접수 등에 도움을 준다.

 

산정특례 신청을 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이와 같은 연락이 오며 이 연락을 받으면 그때부터 산정특례가 적용되어 병원비 감면 혜택을 받아 본인부담금 10% 내외에서 병원비를 지불할 수 있다. 산정특례 신청 절차는 경험상 1-2시간이면 끝나기 때문에 신청 후 병원에서 기다렸다가 진료비 지불하는 게 좋을 듯싶다.

 

참고로 진단명이 나오기 전에 받은 병원 검사의 경우 산정특례 등록 전이기 때문에 병원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입원을 할 경우 산정특례 등록 후 결제를 하면 진단일보다 입원일이 빠르다고 해도 결제를 산정특례 등록 후에 한 번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산정특례 병원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산정특례 재가입 방법

산정특례 제도의 지원기간은 심장, 뇌혈관 질환은 등록절차 없이 특정 수술 시 입원 30일까지 적용되는데 만약 기간 내 완치가 되지 않았거나 질환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에 재등록을 할 수 있으나 질환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문의하여 확인해야 한다.

 

반응형